"AI 발달해도 문제 해결은 결국 인간의 몫…창의성이 핵심 역량" [글로벌인재포럼 2023]

입력 2023-11-02 18:20   수정 2023-11-03 01:59


“인공지능(AI) 시대에는 ‘나’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어떤 성과를 낼 것인지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목적의식이 분명해야만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창의인재단 단장)

AI의 발전은 ‘빅블러’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인사관리 전문가들은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했다. 빅블러 현상은 사회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을 뜻한다.
○빅블러 시대 필요한 ‘문제 해결력’
2일 열린 ‘글로벌인재포럼 2023’의 ‘빅블러 시대의 융합과 창의 인재 육성 방안’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전문가들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은 여전히 인간의 몫”이라며 “인재 교육도 산업별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다양한 혁신을 시도할 수 있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인재가 갖춰야 하는 덕목으로 ‘개성’을 꼽았다. AI의 발전으로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이 불분명해지고 있다. 이럴수록 업무 목표와 방향성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 나만의 철학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나탈리 듀발-쿠틸 퍼듀대 인적자원개발과 교수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로 전환할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인디애나주에 있는 퍼듀대는 재학생들이 이 같은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학제적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가의 관점에서 관심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스타트업 등과 협업할 수 있는 커리어 교육 과정이다. 모든 재학생이 전공과 상관없이 이수할 수 있다. 듀발-쿠틸 교수는 “내가 기업가라면 어떤 사업으로 어떻게 성과를 낼지 능동적으로 고민하게끔 교육 과정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경직성 내려놓고 열린 마음 가져야”
국내에서는 이와 비슷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STEAM(융합인재교육)’이 있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과학기술 소양을 바탕으로 인문학과 예술 등 다른 분야를 함께 공부해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환철 단장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해결할 아이디어를 최대한 다양하게 도출하도록 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표”라며 “사고 중심의 학습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교육의 효용이 높다”고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유연한 상황 대처 능력도 빅블러 시대의 인재가 개발해야 할 역량이라고 조언했다. 천장현 머서코리아 커리어컨설팅 부사장은 “AI 시대에는 경청, 공감과 같은 비인지 능력이 특히 중요하다”며 “내 옆에 있는 사람과 협업하지 않으면 그만큼 문제 상황을 해석하는 시야도 좁아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인재들이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교육의 일환”이라고 덧붙였다.

이소현/김세민 기자 y2eon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